본문 바로가기
문학

[시 모음] 박남철, 독자놈들 길들이기 본문/분석/해석

by 장하아 2024. 9. 4.
728x90
반응형

<독자놈들 길들이기>, 박남철

 

내 시에 대하여 의아해하는 구시대의 독자 놈들에게 → 차렷, 열중쉬엇, 차렷, 구령은 군인의 목소리 차용한 것. 시인의 목소리와 군인의 목소리가 겹쳐져 있다. 군사정권에 대한 저항심을 느껴 나한테도 저항하고 군부독재에도 저항하라는 의도.

이 좆만한 놈들이・・・・・・ 독자도 똑같이 욕 하기를 바란 것.

차렷, 열중쉬엇, 차렷, 열중쉬엇, 정신차렷, 차렷, ㅇㅇ, 왜 'ㅇㅇ'가 있는지 주목. 당시 월북시인(정지용,백석 등)의 시집은 출판이 불가능했고, 김ㅇㅇ식으로 표기됨. 검열의 시대 암시. 차렷, 헤쳐모엿! ‘정신차렷’이 핵심. 너희들은 너무 수동적으로 살고 있다. 

 

이 좆만한 놈들이・・・・・・

헤쳐모엿, 군인의 목소리 그대로. 독자를 비하하는 태도가 강화됨. 그들에게 벌을 주는 행위. 군부독재가 시민들에게 하는 행위가 이런 식이다.

 

(야 이 좆만한 놈들아, 느네들 정말 그 따위로들밖에 정신 못 차리겠어, 엉?) 왜 괄호에 넣었나? ‘엉?’이 중요해보임. 독자들에게 묻고 싶은 것. 괄호 안의 말은 군인의 목소리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음. 시인이 말하고 싶은 것을 괄호에 넣어서 변별을 준 것.

 

차렷, 열중쉬엇, 차렷, 열중쉬엇, 차렷・・・・・・ 군사정권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게 정신차리라고 하는 내용 - 일부러 반발이 생기게끔 시를 썼음.

 

 

 

핵심: 군부독재에 대한 역설적인 저항을 드러내는 시.

- 박남철이 원하는 것은 독자들이 분노감을 느끼는 것. 전통적인 시에 쩔어있는 사람들을 비판하고자. 시는 부드러운 서정성만 담은 것이 아니다. 

- '독자놈들'은 길들여져 있는, 정신적으로 안일해져 있는 모든 이를 지칭하는 것. 

- 이 시의 약점은? 오래도록 읽는 시는 주로 감동을 주는 시. 여러 번 읽을 때 시의 매력이 극대화되는데, 이 시는 해석이 끝난 후 여러 번 읽겠다는 마음이 안 생김. 과연 이 시를 반복적으로 읽겠는가. (<-> 이상의 <가정>은 난해하나 감동이 있어 또 읽을 수도 있음.)

 

 

다른 시 분석 보러 가기 >>>>

2024.09.03 - [문학] - [시 모음] 이상, 가정 본문/분석/해석

 

[시 모음] 이상, 가정 본문/분석/해석

*본문 / 분석 이상 문을암만잡아다녀도안열리는것은안에생활이모자라는까닭이다.안 열리는 이유 설명. 안 쪽의 공간은 생활이 박살난 공간. 가난이 아니라 생활이라고 표현했는데, 생활은 가

millionairerich.tistory.com

 

728x90
반응형